피벗 테이블 만들기
"피벗 테이블이 뭔가요?"
이런 질문을 하고 싶어 입이 근질근질한(?) 분은 얼른 관련 강의 (X0037, X0038, X0068, X0069, X0070 등)을 보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읽어 보실 분들을 위해 (친절하게!) 요약해 드리자면, 피벗 테이블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손쉽게 분석, 요약하여 표현해 주는 대화형 분석 도구입니다.
1. 피벗 테이블을 작성할 데이터 내부의 셀을 하나 선택하고 [삽입] 탭 - [표] 그룹 - [피벗 테이블] 명령을 클릭하면 [피벗 테이블 만들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범위와 피벗 테이블의 작성 위치를 지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화면 오른쪽에 [피벗 테이블 필드 목록] 작업 창이 나타납니다. 창의 타이틀 부분을 드래그하면 그림과 같이 워크시트 내의 어느 곳으로든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피벗 테이블 바깥에 있는 셀을 선택하면 이 목록 상자는 사라집니다).
3. 피벗 테이블의 레이아웃을 지정합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방법 중 한 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필드 이름을 피벗 테이블 필드 목록 하단에 있는 4개의 영역 중 하나로 드래그
- 필드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를 이용하여 지정
-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필드명을 워크시트로 직접 드래그
세 번째 방법의 경우, 엑셀 2007에서도 지원은 됩니다만 기본 설정값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피벗 테이블 도구] - [옵션] 탭 - [피벗 테이블] - [옵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표시] 탭에서 [클래식 피벗 테이블 레이아웃 표시] 항목 앞에 체크 표시를 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월' 필드는 행 레이블, '지점장' 필드는 열 레이블, '목표'와 '실적' 필드는 '값' 영역으로 각각 드래그 하면 간단한 피벗 테이블이 만들어집니다.
5. 만약 필드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삭제하려면 [보고서에 추가할 필드 선택] 란에 표시된 필드 앞에 있는 체크 표시를 없애거나 피벗 테이블 필드 목록 하단에 있는 4개의 영역에 있는 필드를 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에서 [필드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화면 인터페이스는 이전 버전과 다릅니다만 사용하는 방법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필드 설정 및 테이블 서식 변경하기
피벗 테이블의 필드 설정을 변경하려면 [피벗 테이블 도구] - [옵션] 탭 - [활성 필드] 그룹 - [필드 설정] 명령을 이용합니다.
[사용할 함수] 탭에서 합계 이외의 다양한 함수를 지정할 수 있으며, [표시 형식] 버튼을 클릭하면 [셀 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나서 숫자값의 표시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값 표시 형식] 탭을 선택하면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표준, 기준값과의 차이, 기준값에 대한 비율 등 9가지의 표시 형식 중 한 가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활성 필드' 이외에도 [옵션] 탭 아래에는 그룹, 정렬, 동작, 표시/숨기기 등 여러 가지 그룹이 마련되어 있어서 피벗 테이블과 관련된 각종 작업들을 한결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피벗 테이블 도구의 [디자인] 탭을 이용하면 내장된 built-in 다양한 스타일을 피벗 테이블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내부의 한 셀을 선택하고 [피벗 테이블 스타일] 그룹에 있는 아이콘에 마우스 버튼을 올려놓으면 피벗 테이블 서식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스타일을 적용하려면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레이아웃이나 스타일 옵션 등에 대해서는 직접 클릭 해가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에서 언급하지 못한 피벗 테이블 옵션 변경과 관련해서는 [피벗 테이블 옵션] 대화상자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피벗 테이블 옵션] 대화상자는 피벗 테이블 내부의 셀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피벗 테이블 옵션] 메뉴를 선택하거나 [피벗 테이블 도구] - [옵션] 탭 - [피벗 테이블] 그룹 - [옵션] 명령을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항목별로 별도의 워크시트 만드는 법
피벗 테이블의 [보고서 필드]를 이용하면 해당 항목별로 별도의 워크시트로 나누어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엑셀 2007 이전 버전에서도 가능합니다(이전 버전에서는 [페이지 필드] 메뉴 이용).
다음과 같은 형태의 피벗 테이블을 작성합니다. [보고서 필터]에 '지점장'을 끌어다 놓은 다음, 피벗 테이블 내부에 있는 임의의 셀을 선택하여 피벗 테이블을 활성화 시킵니다.
[피벗 테이블 도구] - [옵션] 탭 - [피벗 테이블] 그룹 - [옵션] 명령 옆에 있는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하고 [보고서 필터 페이지 표시]를 클릭합니다. [보고서 필터 페이지 표시]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보고서 필터'에 지정되어 있는 필드가 필드 목록에 표시되었음을 확인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점장별로 별도의 워크시트가 한번에 생성됩니다.
피벗 차트 만들기
피벗 차트란 '피벗 테이블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를 보다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기 위한 수단'입니다. 이 말을 잘 이해해 보면, 피벗 차트는 항상 피벗 테이블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즉,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를 함께 생성하더라도 피벗 테이블이 먼저 만들어지고 그 다음에 피벗 차트가 만들어진다는 것이지요. 그게 도대체 먼 소리냐구요? 그런 질문 하실 줄 알았습니다. (^^)
엑셀 2007에서 피벗 차트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피벗 테이블 내부에 있는 임의의 셀을 선택하고 [피벗 테이블 도구] - [옵션] 탭 - [도구] 그룹 - [피벗 차트] 명령을 클릭
- (피벗 테이블이 작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삽입] 탭 [표] 그룹 - [피벗 테이블] - [피벗 차트] 명령을 클릭
일반적인 차트가 셀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작성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피벗 차트는 피벗 테이블을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는 빛과 그림자의 관계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피벗 테이블과 관련하여 본 강의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Excel 강의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메뉴의 위치나 용어의 차이일 따름이므로 어렵지 않게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기본기만 잘 다져 놓으면 엑셀 2007 아니라 3007이 나오더라도 원리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국영수 중심으로 예/복습을 철저히 하면 전국 수석을 할 수 있을 지도 모르는 것처럼 말입니다(확률은 아조 희박하겠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