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ler's Home > EXCEL 강좌 > EXCEL 2007

Microsoft Office Excel 2007

- 최초 작성일 : 2008-04-21
- 최종 수정일 : 2008-04-21

- 강좌 읽음수 : 56,140
- 자료 작성자 : Exceller (권현욱, exceller@amorepacific.com)

- 강좌 제목 : '계기판 차트 Gauge Chart' 만들기

가만히 생각해 보니... 기존 엑셀 강좌(X0001, X0002,...)와 Excel 2007 강좌(html 형태)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엑셀 강좌는 더이상 하지 않는지 등에 대해 궁금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예? 전혀 안 궁금하셨다구요?? 이런~~ @#@!$...).

기존의 엑셀 강좌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다만 엑셀 2007 버전을 중심으로 설명되는 것 중에서 어느 정도 분량이 되면서 (And) 범용성이 있어서 여러 분야에 두루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인 경우에는 Excel 2007 강좌로 소개해 드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Excel 2007 강좌를 좀더 자주 올려드리겠습니다. 폭발적인 응원글로 게시판을 도배 안하셔도 말입지요. ^^;


예제 파일 내려받기


'계기판 차트'라고 혹시 들어 보셨나요?(못들어 보신 분이라도... 방금 말씀드렸으니까 더이상 못들어 봤다고 우기는 분이 없기를 바랍니다. ^^)

원래 영어로 'Gauge Chart'라고 하는 것인데 '계기판 차트'라고 한번 불러 보았습니다. 원래 이름은 '게이지 차트'입니다. 이 차트는 전체 작업 공정 중에서 어느 정도 진척이 되었는지를 계기판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여담입니다만, Exceller가 작명(?)한 것 중에 널리 인구에 회자(^^)되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특히 '이중 유효성 검사'라는 이름의 경우, 다른 사이트와 많은 책에서 사용하고 있더군요. 나중에 저작권 분쟁(?)같은 것이 발생하면 여러분들이 보증해 주시리라 믿어요~~

Anyway... 이번 시간에 만들어 볼 차트의 모양은 이렇습니다. 왜 '계기판 차트'라고 이름 붙였는지 이해가 되시나요? 그러시리라 믿고...

<완성 예>

 
계기판 차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전에 몇 가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수식' 탭의 '정의된 이름' 그룹에 있는 '이름 관리자'를 클릭하고 '총증모인원'이라는 이름을 정의합니다. Offset 함수를 이용한 '동적 이름 정의'에 대해서는 강좌 시간에 여러 차례 소개해 드렸으므로 그것을 참고하세요('그게 뭐였더라...?' 하는 분은 얼른 다음 강좌들을 살펴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X0025, X0026, X0291

E3, E4 셀에는 앞서 정의한 이름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수식을 입력합니다.

 E3 : =SUM(총증모인원)
 E4 : =E3/E2

'계기판 차트'를 작성하기 위한 실제 데이터를 작성합니다. E6:E8, D10 셀에 다음과 같은 수식(또는 값)을 각각 입력합니다.

 E6 : =MIN(E4,1)/2
 E7 : =E8-E6
 E8 : 50%
 D10 : ="현재 달성률은 "&TEXT(E4,"0%")&"입니다"

다른 것은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을테고... E6 셀에 입력된 수식이 다소 요상해(?) 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앞의 <완성예>를 자세히 살펴 보세요. 무언가 느껴지지 않습니까? 잘 들여다 보면... 그렇습니다! 바로 원을 반으로 잘라놓은 것, 즉 '반원' 모양을 하고 있지요? 다시 말해서 '계기판 차트'의 눈금은 반원을 기준으로 해서 0%는 왼쪽 끝, 100%는 오른쪽 끝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E4 셀에 들어있는 실제 달성률 값과 1, 즉 100%를 비교해서 작은 값을 절반으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이로써 필요한 사전 준비는 마쳤습니다. 이제 차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D6:E8 영역을 범위로 지정하고 '삽입' 탭의 '차트' 그룹에서, '원형'을 클릭한 다음 '2차원 차트-원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의 차트가 워크시트에 삽입됩니다.

이것만 보아서는 '계기판 차트'인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좀 그렇습니다.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 차트를 왼쪽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아래쪽에 오게 되는 녹색 부분을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먼 소린지 어리둥절해 하는 분이 저~기 몇분 계시는군요 ^^).

차트를 회전시켜 보겠습니다. 차트의 계열 부분(즉 색칠된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계열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계열 서식' 대화상자에서 '첫째 조각의 각' 항목에 '270'을 입력하고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차트의 녹색 부분이 아래로 이동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녹색을 한번 더 클릭하여 '합계' 계열만 선택되도록 합니다(아래 그림을 잘 보세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데이터 요소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요소 서식' 대화상자 왼쪽의 '채우기'를 선택하고 '채우기 없음' 항목을 선택하면 '합계' 계열이 사라집니다(사실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배경색을 지정하지 않았으므로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미적 감각을 십분 발휘하여 차트의 각종 서식을 변경하세요. <완성예>를 참고하셔도 되고요.

끝으로, 차트에 텍스트 상자를 하나 삽입하여 현재 진도율이 어느 정도인지를 표시해 보겠습니다. '삽입' 탭의 '텍스트' 그룹에서 '텍스트 상자-가로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고, 차트의 적당한 곳에 텍스트 상자를 그립니다. 텍스트 상자가 선택된 상태에서 수식 입력줄에 '='를 입력하고, D10 셀을 마우스로 클릭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텍스트 상자의 채우기 색을 '없음'으로, 선 색을 '선 없음'으로 지정하여 계기판 차트를 완성합니다. 참, 달성률 계열에 '54.4%'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도 텍스트 상자를 삽입한 다음 E4 셀과 연결해 준 것이니 참고하세요.

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이 봄을 만끽해야겠습니다. 아쉬운 마음을 김억님의 '봄이 도다'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봄은 간다

밤이도다
봄이다.

밤만도 애달픈데
봄만도 생각인데

날은 빠르다
봄은 간다

깊은 생각은 아득이는데
저 바람에 새가 슬피 운다.

검은 내 떠돈다
종소리 빗긴다.

말도 없는 밤의 설움
소리없는 봄의 가슴

꽃은 떨어진다.
님은 탄식한다.


Previous

Next

ⓒ 2008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