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강좌가 뜸~했습니다. 게을러져서 그런 것은 아니고 신상에 약간의 변화가 있어서였습니다. 나쁜 일로 그런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
완성 예
데이터의 계열이 여러 개 있을 때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전 강의들을 살펴보면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대응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것처럼, 차트의 Y축 값을 양쪽에 표시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듯 합니다. 아래의 '완성 예'와 같이 말이지요.
완성 예
작성 과정
1. 예제 파일의 B2:C22 영역 데이터를 이용하여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를 작성합니다.
'완성 예'와 같이 차트의 오른쪽에 Y축 값을 표시하는 것은 보조 축을 이용한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보조 축을 바로 추가할 수는 없으므로 차트에 계열을 하나 더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추가할 계열은 C2:C22 영역, 즉 원래 차트를 만들 때 사용했던 것을 한 번 더 사용합니다(그것이 도대체 먼 소리냐구요? 이어서 설명 나갑니다).
2. C2:C22 영역을 범위로 지정하고 CTRL + C 키를 눌러서 '복사'합니다.
3. 차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CTRL + V 키를 이용하여 '붙여넣기'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의 차트가 됩니다.
계열을 추가하는 또다른 방법
- [차트 도구] - [디자인] 탭 - [데이터] 그룹 - [데이터 선택] 명령을 클릭하면 [데이터 원본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계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차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선택] 메뉴를 선택한 다음 [데이터 원본 선택] 대화상자를 이용합니다.
4. 추가된 계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계열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5. [데이터 계열 서식] 대화상자에서 [보조 축]을 선택하고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Y축 값이 차트의 왼쪽과 오른쪽에 동시에 표시됩니다.
'완성 예'를 참고로 차트의 각종 서식을 지정/변경하여 완성하세요.
이번 강의는 짧게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