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제목이 심히 길고 난해해 보이는군요. (^^)
"이중축 혼합형 차트만 해도 복잡한데 '이중축 혼합형'에 막대기를 비교해서 뭐를 어떻게 한다고? 가뜩이나 날도 더운데."
이렇게 생각하는 분이 혹시 안 계신가 모르겠습니다. 쉽다고 쉬운 것이 아니고 어렵다고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어려워 보이는 것과 어려운 것은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진정 어려운 것의 진수를 한번 볼까요?
그가 생각하는 것을 나도 생각한다고 그가 생각하리라는 것을 나는 생각한다.
보통 사람은 어디쯤에서 끊어 읽으면 좋을 지 고민스럽게 하는 글입니다. 이것은 내시 균형 Nash equilibrium으로 유명한 수학자 존 내시 John F. Nash Jr.가 21세에 쓴 27쪽짜리 박사학위 논문의 일부이며, 이 논문으로 후에 노벨 경제학상을 받게 됩니다. 존 내시가 프린스턴 대학으로 진학할 때 지도교수는 추천서에 단 한 줄의 문장만 적어주었다고 합니다.
"He is a genius."
이야기가 곁길로 새버렸습니다. 비슷한 성격을 가진 두 개의 계열(Series)을 비교할 때에는 막대형 차트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엑셀 2007 버전에서는 기본 차트 형태로 제공되지 않고 있는 이중축 혼합형 차트를 만드는 방법과 두 계열을 서로 겹치지 않게 배치하는 방법을 비롯한 몇 가지 팁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완성 예
오늘 만들어 볼 차트입니다.
완성 예
영업이익 계열 위의 숫자는 영업이익률을 표시한 것입니다. 차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작성 순서
1. 예제 파일에서 A1:C10 영역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세로 막대형] -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를 작성합니다. 차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차트 도구] - [레이아웃] 탭을 클릭합니다. [현재 선택 영역] 그룹 - [차트 요소] 컨트롤을 클릭한 다음 [계열 "영업이익"]을 선택합니다.
2. [선택 영역 서식]을 클릭하면 [데이터 계열 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계열 옵션]을 클릭하고 [보조 축]을 선택한 후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차트 모양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바뀝니다.
3. 이번에는 차트의 간격 너비를 조절합니다. 영업이익 막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계열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른 것은 그대로 두고 [간격 너비]를 '160%'로 지정합니다.
4. 마찬가지 방법으로 매출액 막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간격 너비]를 '30%'로 지정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로 차트의 기본 축/보조 축 서식과 최대/최소값을 적당히 조절하여 다음과 같은 형태로 만듭니다.
영업이익 계열에 이익률을 표시하는 것은 아래 강의에서 소개해 드린 '2. 여전히 노동집약적이나 계열수가 적을 때 쓸만한 방법' 부분을 참고하세요(계열 중 하나를 선택하고 수식 입력줄에 등호(=)를 입력한 다음, 셀을 하나씩 클릭하여 지정하시라는 얘깁니다).
5. 축 서식의 표시 단위를 백만 단위로 변경하는 것은 기본 축과 보조 축을 각각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축 옵션] - [표시 단위]에서 지정해 주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은 개인의 '경험치'를 발휘할 때입니다. 예제 파일에도 <완성 예> 차트가 있으므로 각 계열을 클릭하여 서식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