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양의 데이터를 시계열적으로 보고자 할 경우 '꺾은선형 차트'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꺾은선형 차트는 시간에 따른 연속적인 데이터를 일정한 간격에 의해 표시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요소의 수가 많고 시간에 따른 추세를 보고자 할 때 특히나 유용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차트에 너무 많은 계열을 표시하면 오히려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다음과 같은 '볼테면 보고 말테면 마랏!' 형태의 차트는 가뜩이나 편치 않은 상사의 심기를 더욱 불편하게 만들기 딱 좋습니다.
#볼테면보고 #말테면마랏
완성 예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보다 고객지향적인(일명 '커스터머 후랜들리'한) 차트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좀 점잖게(?) 표현하면 '선택한 계열만 표시해 주는 꺾은선형 차트'쯤 될까요?.
브랜드 왼쪽에 있는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체크 표시가 있는 브랜드만 표시되므로 계열 간의 비교가 쉬울뿐만 아니라 표시할 계열의 수를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완성 예
체크 박스 추가하기
1. 각 브랜드 왼쪽에 체크 박스 Check Box 컨트롤을 추가합니다. [개발 도구] 탭 - [컨트롤] 그룹 - [삽입] 명령을 클릭한 다음, [양식 컨트롤] - [확인란] 컨트롤을 클릭합니다. 그 밑에 있는 ActiveX 컨트롤의 [확인란]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라네즈 왼쪽에 적당한 크기로 확인란을 그려 넣습니다. '확인란 1'이라는 글자(이것을 캡션이라고 합니다)를 지워서 빈 네모 상자만 남도록 합니다.
3. 나머지 브랜드 옆에도 체크 박스를 추가합니다. ALT 키를 이용하면 셀 크기와 꼭 맞도록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은 아시지요?
4. '라네즈' 옆에 있는 체크 박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컨트롤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컨트롤] 탭에서 [셀 연결] 란을 선택하고, A4 셀을 클릭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5. 마찬가지 방법으로 나머지 브랜드 옆에 있는 체크 박스들도 [셀 연결]을 지정합니다. 물론 셀의 위치는 '아이오페'는 A5 셀, 마몽드는 A6 셀 등과 같이 다르게 지정해야겠지요.
이름 정의하기
1. [수식] 탭 - [정의된 이름] 그룹 - [이름 관리자] 명령을 클릭하면 [이름 관리자]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 이름]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라네즈'라는 이름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참조 대상] 란에 입력된 수식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앞에서 체크 박스에 [셀 연결] 했었습니다. 체크 박스를 한 번 클릭하여 체크 표시가 되면 1(즉 TRUE), 체크 표시가 없으면 0(즉 FALSE)이라는 속성값을 갖습니다.
따라서 위 수식은 체크 박스가 눌려진 상태이면 D4:M4 영역을 참조 대상으로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아무 값도 들어있지 않은 임의의 영역(여기서는 D10:M10)을 참조하라는 의미입니다. 위 수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2.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라네즈'라는 이름이 추가됩니다.
3.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다음 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오페'라는 이름을 추가합니다.
4. '헤라'라는 이름까지 모두 추가하면 [이름 관리자] 대화상자는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다른 이름들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하지 않아도 짐작하시리라 믿습니다. 예제 파일을 열고 살펴보세요.
차트 계열 다듬기
1. C3:M9 영역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 차트를 작성합니다. 차트의 그림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선택]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데이터 원본 선택] 대화상자에서 '라네즈'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계열 편집]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계열 값]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아이오페, 마몽드, 한율 등의 계열 값을 수정합니다.
3. 여기까지 작업을 마쳤다면 이제 9부 능선을 넘은 겁니다. 이제 브랜드 옆에 있는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체크 표시가 된 계열만 차트에 표시됩니다. 그것도 실시간으로 말이죠.
4. 차트 오른쪽에 턱~하니 자리잡고 있는 범례가 신경쓰입니다. 차트 상에 보이지 않는 계열도 범례에는 모두 표시되어 있기까지 합니다. 각 계열 맨 오른쪽 항목에 브랜드명이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범례를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범례를 삭제하고, '라네즈' 계열을 클릭한 후, 맨 오른쪽 요소(7/12일자)를 클릭하면 마지막 요소만 선택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데이터 레이블 추가] 메뉴를 선택하면 마지막 요소에만 '값'이 표시됩니다.
5. 이 상태, 즉 계열의 맨 오른쪽 요소만 선택된 상태에서 다시 한 번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데이터 레이블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레이블 옵션]에서 [계열 이름] 앞에만 체크 표시가 나타나도록 한 후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라네즈 계열의 맨 마지막에만 계열 이름이 표시됩니다.
원본 데이터의 브랜드 옆에 있는 체크 박스를 이용하여 다른 브랜드도 나타나도록 한 다음 각 브랜드의 마지막 요소에만 계열 이름을 표시하여 완성합니다. 차트의 다른 서식은 예제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