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BOUT BOOKS > 엑셀의 정석

 

from <엑셀의 정석> 머리말     7,774

 

16세 피카소가 학교에 가지 않은 이유

화가 지망생이던 16세 소년 피카소는 스페인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에 걸린 한 그림 앞에서 발을 뗄 수 없었습니다. 이날 이후 피카소는 학교에도 가지 않고 매일 미술관으로 가서 이 그림을 수 없이 따라그렸습니다. 이 그림은 스페인 미술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이었습니다.

입체파의 거장이 된 이후에도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을 따라그리는 일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피카소는 평생 동안 다른 화가들의 그림을 따라 그렸습니다. 여든이 넘은 나이에도 마네, 쿠르베, 들라크루아, 엘그레코 등 거장의 작품들을 리메이크 했습니다. 다른 화가들의 그림을 그리는 이유를 묻자 이렇게 대답합니다.

“천재성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사라지는 법이지. 그래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거라네.

모방과 반복은 어떤 것을 빨리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 하다 보면 생각이 떠오르고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게 합니다. 미래의 대가는 과거 대가의 작품을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공부를 시작합니다. 미래의 피카소는 아그리파를 데생함으로써 첫발을 내딛고, 미래의 모짜르트는 베토벤을 들으며 꿈을 키우는 것이죠. 모방과 반복의 이점은 비단 그림 그리는 데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엑셀을 배울 때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처음 이 책을 볼 때에는 부담감을 갖지 말고 전체 윤곽을 잡으면서 개략적으로 읽어 내려갑니다. 잘 모르는 부분이 나오더라도 ‘이런 것도 있군.’ 하는 정도로만 생각하고 일단 진도를 나갑니다. 책의 전체 내용을 ‘통독’하는 것이죠.

두 번째 볼 때에는 자신이 보고 싶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습니다. 이 때에는 예제 파일을 열어서 책의 설명을 참고로 직접 따라해 봅니다. 이 단계에서는 눈으로만 보아서는 안됩니다. 알고 있는 수식이라 하더라도 직접 타이핑해 보아야 합니다. 마치 피카소가 벨라스케스의 작품을 따라했듯이 하나하나 입력해보세요.

세밀하게 보기가 끝났으면 전체 내용을 주욱 읽어 나갑니다. 이런 식으로 세 번만 읽으면, 처음에 잘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들도 이해하게 되며 응용력도 생기리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한 번에 모든 것을 이해하고 넘어가려 하지 말고 적어도 세 번 정도는 반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덧붙이자면, 어떤 일을 하든지 문제의식을 가지고 들여다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려워 보이는 문제라도 나누고 쪼개어 들여다보면 일이 돌아가는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엑셀이라는 강력한 도구를 접목하면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책의 구성

이 책은 6 Part, 32 Chapter, 274개 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예제에는 별() 표시를 통해 난이도를 구분해 두었습니다. 난이도는 부터 ★★★★★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됩니다.

PART 01은 엑셀을 사용할 때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다룹니다. 리본(Ribbon) 메뉴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유용한 버튼들을 추가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셀을 선택하고 자료를 입력하는 다양한 방법, 셀 스타일과 테마 등 유익한 팁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PART 02는 워크시트에 입력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테크닉을 소개합니다. 필요한 자료를 찾는 방법, 방대한 자료로부터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쉽게 추출하는 방법,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하고 피벗 테이블을 이용하여 요약보고서를 만드는 등 자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하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PART 03에서는 가상 분석과 엑셀의 고급 기능에 대해 살펴봅니다. 가상 분석 툴을 이용하면 미래 값을 예측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조건부 서식과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배웁니다.

PART 04에서는 엑셀의 핵심 함수들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엑셀의 함수는 강력하기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함수들과 배열 수식을 잘 이해하면 여러분의 업무 수행 능력은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PART 05는 엑셀의 꽃인 차트와 스파크라인에 대해 다룹니다. 기본적인 차트 작성법은 물론, 사용자 반응형 차트, 온도계 차트, 컬러 밴드 차트 등 고참들도 잘 알려주지 않는 엑셀의 고급 차트 작성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셀 안의 미니 차트라고 할 수 있는 스파크라인을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으리라 생각합니다.

PART 06에서는 매크로와 VBA를 소개합니다. 오랫동안 엑셀을 사용한 분 중에서도 매크로와 VBA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크로와 VBA를 실무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좋은지 실제 예제를 통해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20년 넘게 비즈니스 현장에서 엑셀을 사용해 왔습니다. 직장인들이 어떤 식으로 엑셀을 사용하고 있고, 어떤 부분을 가려워하는지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비즈니스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비즈니스 노하우를 전수받으려 하는 것은, 부자가 아닌 사람에게 재테크 조언을 받으려는 것 만큼이나 어불성설임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 책에 저의 20년 엑셀 활용 노하우를 다 담고자 노력했습니다만, 한 권의 책에 엑셀의 방대한 내용을 다 담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여러분이 엑셀이라는 바다(, 엑셀을 활용한 문제해결)를 헤쳐가는데 필요한 나침반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이 여러분의 엑셀 활용 능력을 한 단계 높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엑셀러 권현욱

 

 

ⓒ 2015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